Manor Lords 매너 로드
게임 소개
Manor Lords는 중세 영주의 삶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전략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작은 마을을 번화한 도시로 발전시키고, 자원과 생산망을 관리하며, 정복을 통해 영토를 확장해 보세요.
14세기 후반 독일 프랑코니아 지방의 예술과 건축에서 영감을 받은 Manor Lords는 가급적 역사적 정확성을 우선시하며, 이러한 요소를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시각적 요소에 반영했습니다. 역사적 정확성을 위해 진부한 중세의 비유는 지양하는 반면, 더욱 생생하고 다채로우며 실감 나는 세계를 구현합니다.
Manor Lords에서는 그리드 없이 배치와 회전이 완전히 자유로운 도시 건설 방식을 사용합니다. 건축 메커니즘은 주요 교역로와 지형에 따라 정착지가 형성되고 발전하는 실제 중세 도시와 마을의 성장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중앙 시장에서 바깥쪽으로 퍼져나가는 자연 지형에 따라 주거, 상업 및 산업 지구를 건설해 보세요. 토양 비옥도에 따라 농장을 짓고, 동물 개체수에 따라 사냥터를 배치하고, 적절한 자원 매장지와 숲에 대한 접근 경로를 확보하여 발전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세요.
주택 구역을 지정하고 주민들이 역사적인 중세의 구획 시스템에 따라 집을 짓는 과정을 지켜보세요. 각 지역은 도로와 할당된 공간에 따라 세분되며, 그에 따라 주택이 확장됩니다.
커다란 주택 뒤로 확장 건물을 지으면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자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는 세금을 낼 뿐 아니라 채소를 재배하고, 닭과 염소를 기르며, 관리하는 농장, 목초지, 산업 시설에서 제공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생필품을 자신과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공급합니다.
봄비가 가져다주는 풍요로움을 만끽하고 겨울의 매서운 눈에 대비하는 등, 각 계절에 맞는 고유한 요구 사항과 기회를 통해 거주지의 번영을 이끌어 보세요.
Manor Lords에서는 장화에서 보리, 짐승 가죽, 꿀에 이르기까지 시대에 맞는 다양한 물품이 등장합니다. 재료는 생산망을 통해 운송되고 완제품으로 가공되어야 하며, 행복을 위한 사치품 생산, 수출을 위한 무역 상품 제조, 정복에 도움이 되는 무기 및 갑옷을 제작하려는 욕구와 주민들의 기본적인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자원은 지도 곳곳에 흩어져 있으므로, 여러 곳의 특화된 정착지를 확장하고 건설할 수 있습니다. 광산 지역에서 귀중한 광석을 채굴하고, 농업이나 목축 또는 사냥에 특화된 마을에서는 증가하는 인구를 먹여 살리는 데 필요한 곡물과 육류를 공급하세요. 어렵게 모은 영향력을 어떻게 사용하시겠습니까? 대장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풍부한 철 매장지를 먼저 확보할까요? 아니면 비옥한 토양이 있는 지역을 우선으로 확보하여 곡창지대로 만들고 싶은가요?
무분별한 확장은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사슴 떼가 자연을 침해하는 문명을 피해 멀리 떠날 것이고, 윤작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토양 비옥도가 악화되며, 너무 많은 나무를 베어내면 삼림이 황폐해질 것입니다.
교역로를 구축하고 여행 상인에게 잉여 상품을 판매하여 주민들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세요.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고 수출하면 주민들의 집을 업그레이드하고 직접 생산할 수 없는 상품을 수입할 수 있는 부를 축적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세금을 매기면 국고 또한 풍족해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영토는 광대한 대지의 일부인 작은 땅덩어리에 불과하며, 라이벌 영주들과 경쟁심을 갖고 야망을 펼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분쟁이 발생할 것입니다. 백성들을 전장으로 이끌 때는 손쉽게 머릿수를 채울 수 있는 소모품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애정을 가지고 모든 죽음을 안타까워하며 애도할 만한 충성스러운 신하들로 대우해야 합니다.
마을 민병대에 징수한 세금과 함께 전투에 참여할 숙련된 전사를 훈련해 보세요. 이 병사들은 도적단을 진압하는 데 필요할 때가 있을 것이며, 다른 경우에는 영토를 정복하거나 방어하기 위해 직접 병사를 이끌고 전투를 지휘해야 할 때도 유용합니다. 필요하다면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용병을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험이 감지되면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경제 상황이 정체되는 것을 감수하고 서둘러 민병대를 소집하여 농민들이 무기를 들고 대형을 이루게 할까요? 아니면 사재를 털어 용병대를 고용할까요?
피로도, 기상 상황, 장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전략적인 전투를 지휘하세요. 병력을 현명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제대로만 지휘하면 소규모 부대로 규모가 더 큰 적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전사한 병사는 목숨을 잃은 도시의 주민이기도 합니다. 승리하더라도 치러야 하는 전투의 대가를 실감해 보세요.
이 게임은 1인 개발자가 시작한 열정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의견, 아이디어, 비판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항상 여러분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